phobia.jpg 

 

산후 우울증의 특수성(Postpartum Onset Specifier)

 산후 우울증의 시작 특징은 만약 아기 출산 후에 4주일 안에 시작된다면 현재 혹은 가장 최근에 우울증 에피소드, 조증 에피소드, 산후 우울증안에서 혼합 에피소드,  양극성 장애Ⅰ, 양극성 장애Ⅱ혹은 간단한 정신증 장애로써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산후 심한 우울증, 조증, 혼합 에피소드의 증후군은 산후 우울증이 아닌 무드 에피소드의 증후군와 별로 차이점이 없다. 그리고 정신증적 특징을 포함할 수 있다. 산후 우울증에서 가장 공통된 점이 진행 코스가 유동적이고 무드가 취약하다는 점이다. 망상이 나타날 때 주로 신생아와 관계한다는 점이다. 신생아가 악마의 소유물이라거나, 특별한 힘을 가지고 있다거나, 공포적인 운명을 타고 났다거나 등과 연결되어진다.  정신증으로 나타나든지 비 정신증으로 나타나든지 간에 둘 다 자살 생각이 있거나 태어난 어린이에 대한 폭력과 같은 강박적 사고가 있다. 집중력 부족, 심리적 움직임이 소동과 관계한다. 산후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를 가진 부인들은 심한 불안, 공항 공격, 산후 3일-7일 이후에 자발적인 울음, 새 아기에 대한 흥미 부족, 이른 아침에 깨어나는 것보다 잠들기가 어려운 불면증 등을 보인다.

 많은 부인들은 출산에서 그들이 행복해야한다고 믿을 때에 우울한 느낌을 가진 것에 대해서 죄의식을 특별히 느낀다. 아기에 대한 부정적 느낌들을 이야기하기 싫어하고 증세들을 의논하기를 싫어한다. 엄마와 아기 관계의 최고 적합한 발달에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병적인 치료 조건 때문에 올 수도 있고, 아기와 분리에서 오는 수도 있다. 아기 살해는 산후 우울증의 정신증 에피소드와 연결되어있다. 이것은 아기가 악마를 소유하고 있다는 망상에서 오거나 아기를 죽이라는 환각의 명령이 특징이다. 이러한 망상이나 환각 에피소드가 없어도 심한 산후 우울증 무드 장애에서 일어나는 수도 있다. 산후 우울증 무드 즉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 조증 에피소드, 혼합 에피소드와 같은 정신증을 가진 무드 에피소드는 출산 여성 중에서 500명 중에 1명 혹은 1000명 중에 1명 꼴로 나타나고 있고 초산인 부인들 한데서 공통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신증을 가진 산후 우울증 에피소드 위험은 특별히 과거에 산후 우울증 에피소드를 가진 부인에게 그리고 과거 무드 에피소드를 가진 여성 특별히 양극성 장애Ⅰ를 가진 여성에게서 증가하고 있다. 한번 정신증 특징을 가진 산후 우울증 에피소드를 가진 여성은 계속해서 출산 후에 산후 우울증을 재발할 확률이 30%-50%나 된다. 산후 우울증 에피소드는 산후 우울증 기간에 일어나는 정신착란과는 다르다. 정신착란의 경우는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본인이 잘 모르는 것이 특징이다.

 

산후 우울증 시작의 기준

 산후 우울증의 시작은 현재 혹은 최근의 심한 우울증, 조증, 혹은 심한 우울증 장애에서 혼합 에피소드, 양극성 장애Ⅰ, 양극성 장애Ⅱ, 혹은 간단한 정신증 장애로써 시작된다.

 에피소드의 시작은 산후 4주일 안에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