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20대 초반의 전직 간호사인 H양

증세: 우울증, 불안증, 대인 공포증

접촉: H양은 치료자의 홈페이지를 방문한 후에 여러 치료 사례들을 읽고 나서 심리치료를 받겠다고 결심을 하게 되었으며 메일로 여러번 연락이 왔으나 직장에서 사표를 쓰고 나서 퇴직금이 나오지 않아서 치료자와 첫 연락 후에 1달이 지나고 나서야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치료 기간: 1회 치료 회기에 2시간 씩 1주일에 1회로 6개월간 치료 계약을 했음

치료 결과: 아래의 분석은 H양이 치료 시작 후 5개월이 지나가는 시점인 40시간의 치료 시간 이후에 그녀의 분석과 변화를 요약한 것이다.

 

치료의 과정

 H양은 치료 초반기에는 자신이 생각과 느낌이 뒤죽박죽이 되어 표현이 서툴렀으나 차츰 자신의 생각과 느낌과 지각들을 소상하게 자세히 표현하는 기술이 많이 향상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녀는 아버지와 장애 남동생으로부터 독립해서 따로 혼자서 나와서 살 게 되었다.

 그녀는 치료자에게 치료를 받으러 오기 직전에 따로 방을 한칸 마련을 해서 한번씩 그 집에 드나들고 있었다. 이미 독립을 결심한 것에 치료자는 많은 칭찬을 해 주었다. 그리고 치료 3개월이 지나가는 시즘에서 아버지에 대한 분노가 치료 회기 시간에 표현이 되어지면서 아버지와 갈등으로 번지게 되자 치료자는 이미 거주할 방이 있으니 이제는 완전히 나오는 편이 좋겠다고 권유를 했고 그녀 역시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수용을 하게 되었다.

 아버지에게 조용하게 화를 내지 않고 독립해서 나오겠다는 표현을 치료 회기 시간에 하도록 했다. "아버지 이제는 나도 독립해서 혼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어차피 사람이나 동물들은 다 성장을 하면 부모님 곁을 떠나서 혼자서 살아가는 능력을 배양해야 하는 것이 아니겠습니다. 언젠가는 나도 홀로 독립해서 살아가야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심리치료를 받고 있는 이 시점에서 독립해서 나와서 혼자서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버지와 독립하는 것은 아버지와 결별하거나 아버지와 남동생과 이별을 하는 것이 아니고 언제든지 필요할 때 아버지와 동생을 방문하고 관계를 유지할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도록 했다. 다행히도 그녀는 아버지와 다투지 않고 화를 내지 않고 조용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고 그녀는 아버지로부터 승낙을 받았다고 기뻐했다. 그녀는 아버지로부터 "언제든지 도움이 필요하면 연략을 하라"고 좋은 격려의 말을 들었고 그녀는 그녀의 짐을 챙겨서 남자 친구의 도움을 얻어서 완전히 집을 나오게 된 것이었다.

 집에서 나와서 한동안 그녀는 혼자서 일어서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것을 치료자는 알고 있었다. 그녀는 처음에 집을 나와서 밤과 낮이 꺼구로 된 것이었다. 낮에 잠을 자게 되고 하는 일이 별로 없이 컴퓨터에 매달려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같이 생각되어 자신감이 떨어져서 밖에 나가는 것을 싫어하고 집에 갇히게 되었다. 밤 늦게 잠이 오지 않아서 그녀는 새벽 2시 혹은 3시까지 스마트 폰을 만지작거리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아침에야 잠이 들어서 오후 늦게까지 잠만 자는 기간이 몇 주일 계속되어 우울증에 빠져 들어갔다.

 치료자는 잠을 자려고 할 때 뇌에 자극을 주는 행동을 피하게 했다. 재미있는 책이나 영화를 보면 뇌가 활동을 하기 때문에 잠이 오지 않음을 알 게 하고 잠을 잘 시간에는 조용히 뇌를 쉬게 하는 음악이나 생각을 스톱이키고 조용히 누워서 잠을 청해야 함을 알 게 했다. 물론 이것은 몇 마디 들었다고 당장 실현이 되는 것이 아니고 응급 조치로써 뇌의 활동과 잠이 오지 않은 것을 알 게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치료자는 자신의 일과를 바로 세우는 작업을 시작하도록 했다. 하루 생활의 규칙을 짜고 운동을 하고 공부를 하거나 취미 생활을 가지고 규칙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자신감을 세우도록 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H양 자신이 자신의 자아를 컨트롤하고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자신의 자아와 싸워서 이기는 것임을 알도록 했다. 나폴레옹이 말한 "내 자신의 자아를 이기지 못하면 세상을 정복할 수 없다!"는 말을 명심하도록 하고 내 욕구와 싸우게 했다. 내 자신의 욕구들은 어린 시절의 유아기 욕구들이기 때문에 그 욕구대로 하고 싶은 대로 따라가는 것은 유아기 행동임을 알 게 했다. 유아기의 내 마음대로 하고 싶은 것들을 하는 욕구들은 성숙해 가면서 그 욕구 들에 참을성이 길러지게 되고 좌절에 참을성이 생기고 내 욕구를 다스리고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 성인의 자아임을 알 게 했다.

 H양은 치료자의 홈페이지에 들나들면서 치료자가 치료한 사례들을 읽어보고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해 나가는가를 유심히 관찰하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치료자의 치료 과정에 잘 따르고 잘 이해를 하고 실천을 하려고 노력을 했다. 치료자는 H양에게 치료자가 모든 것을 다 해주지 않음을 강조했다. 문제는 본인이 스스로 깨닫고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변화되어질 수 있음을 알 게 했다. 치료자는 H양으로 하여금 내면에 쌓인 분노, 노여움, 적대 감정, 미움 등을 먼저 표현하도록 해서 우울증에서 빠져 나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시작된 고모에 대한 분노를 표현하게 했다. 고모가 아버지의 돈을 비밀리에 대출을 하고 남자 친구와 도망을 간 후에 7년 동안 빚쟁이들에게 당한 수치심, 모욕감을 표현할 수 있게 했다. 아버지에 대한 원망, 미움을 표현하게 했다. 아버지는 정작 고모일에 손과 발이 묶여서 그녀와 남동생에 대한 관심과 돌봄이 소홀한 점을 직접 말로써 표현하게 했다.

 H양은 치료 회기 시간에 다루었던 감정 표현을 고모에게 직접할 수 있게 되었다. 고모는 과거에 일들은 까맣게 잊고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아버지와 관계를 하고 있었고 아버지 역시 고모의 이러한 사기 행각에 대해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냥 없었던 일처럼 고모와 관계를 하고 있었다. 여기에 대한 분노를 말로써 표현하게 한 결과 H양은 고모에게 고모가 남긴 상처 때문에 얼마나 7년 동안 고통속에 살았으며 지금은 우울증에 걸려서 직장일도 못하고 집에 털어 박혀서 무능하게 소일하고 있음을 알 게 했다. 고모는 이제까지 왜 말을 하지 않았으냐? 면서 위로를 해 주려고 했으나 H은 분노해서 고모의 화해를 받고 싶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남동생이 엄마 대신에 고모를 따르는 바람에 지난 여름 방학 때 남동생과 함께 고모의 초청을 받고 대전에 살고 있는 고모 집을 방문했을 때는 직접적인 감정 표현을 한마디도 할 수 없었으나 치료 회기를 거치면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게 되면서 고모에게 직접 표현을 할 수 있게 된 것이었다.

 H양은 중간에 몇 번 아버지 집을 방문하게 되었고 아버지가 아직도 고양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고양이들을 모두 집 밖으로 쫓아내고 문을 잠가 버려서 고양이들이 집 주변에서 맴돌로 있음을 발견하고 불쌍해서 집 문을 열고 그 고양이들을 전부 집안으로 들어오게 해서 고양이 밥을 챙겨주고 물을 챙겨주고 이런 문제로 아버지와 다투었다고 털어 놓았다. 아버지의 고양이 문제 해결 방식을 원점으로 다시 되돌려 놓은 것이었다. 이것이 발단에 되어 아버지와 심하게 다투었다고 털어 놓았다.

 아버지의 집을 방문해서 지저분한 집들을 청소를 해 놓고 아버지에게 고양이 문제들을 아직도 해결하지 않았다고 비판을 했던 것을 이야기 하면서 H양이 아버지에게 분노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것을 보고 치료자는 H양이 아버지의 집안 일에 간섭을 하지 말고 H양 자신의 일에만 몰두 하도록 했다. 아버지는 이곳에 치료를 받으러 오지 않기 때문에 아버지의 행동들을 고칠 수가 없음을 알 게 했다. 문제는 내가 바뀌는 것이 우선임을 알 게 했다. 내가 바뀌고 나서 가족들을 도와주는 것이 순리임을 알 게 했다.

 지금까지 H양은 집안 일을 관리하고 남동생과 빚 쟁이들에 찌들려서 아버지 문제와 뒤엉켜서 정작 H양 자신의 미래와 H양 자신의 일에 주의 관심을 집중하고 미래에 대한 에너지를 투자하지 못해 온 것을 알고 이제부터는 아버지와 남동생의 문제는 아버지에게 맞기고 H양 자신이 문제에 직면하고 모든 에너지를 H양 자신에게 투자해야 함을 강조를 하고 H은 이것을 인정하고 그렇게 하기고 했다.

 H양은 좋은 취미 생활을 가지고 있었다. 천연 비누를 손수 만드는 것에 취미가 있어서 무공해 비누, 화학 약품이 들어가지 않는 천연 비누를 만드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인터넷이나 서점에서 비누를 만드는 책을 사 가지고 집에서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시험 삼아서 비누를 만들어서 한달 가량 숙성을 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한달이 지나면 인터넷에 비누의 사진과 포장한 비누늘 소개를 해서 살 사람을 찾을 것이라고 했다. 이미 입술에 바르는 천연 루즈를 만들어서 몇 개 팔았다고 자랑을 하는 것을 보고 치료자는 그녀의 취미 생활을 계속해서 발전 시키고 공부를 하라고 격려해 주었다.

 H양의 밤과 낮이 바뀐 생활은 점차로 제자리고 규칙적으로 되돌아 오고 있었다. 지난 주일의 치료 회기에서는 그녀는 일주일에 2일만 밤과 낮이 거꾸로 되었으나 나머지는 정상으로 되돌아왔다고 기뻐했다. 그러나 한가지 문제는 비누를 만들기 위한 재료들을 사면서 그리고 몇가지 옷과 화장품을 사면서 돈을 상당히 지출을 해서 생활비와 비누를 만들 재료를 살 돈이 부족해서 불안해지고 우울해지고 있다고 하소연을 했다.

 H양은 지난 2년 동안 직장을 다니면서 모아둔 돈이 바닥이 나고 있음에 불안해 했다. 치료자는 아버지에게 직접 도와달라고 SOS를 보낼 것을 말로써 직접 표현을 하도록 했다. 아버지에게 소상하게 비누를 만드는 취미를 개발하느라고 비누 재료를 사고 또 옷을 몇 벌 사서 생활 비용이 바닥이 났다고 이야기를 하고 지원을 해 달라고 이야기를 하게 했다. 아버지에게 비누를 만드는 취미를 이야기를 했드니 아버지는 반대하지 않고 잘 해보라고 격려를 해주었다고 기뻐했다.

 아버지는 H양의 이야기를 듣고 30만원을 생활비로 제공해주었다. 그러나 이 돈은 지난 달에 카드를 쓰고 지불 청구서가 날아온 것이 70만원으로 빚을 갚고 나니 돈이 부족하다고 불안해 했다. 아버지에게 솔찍하게 말씀드리고 나머지 비용을 보충해달라고 이야기를 하게 했다. 대신에 빠른 시일 안에 빨리 회복해서 일자리를 구해서 빚진 돈은 갚을 것이라고 하소연을 하게 했다.

 H양은 이제 일상 생활은 점점 개선이 되어 규칙적이 되어가고 자신감도 생기도 취미 생활에 에너지가 집중이 되고 있음을 느낄 수가 있었다.

 H양은 몇몇 친한 친구들과 관계를 하고 있었다. 그녀와 유사한 중학교, 고등학교 친구인 W양과 자주 만나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같이 식사도 하는 등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W양은 어린 시절에 엄마가 이혼을 하고 집을 나가 버리는 바람에 아버지와 함께 살다가 아버지는 W양을 할머니 집에 맡기고 떠돌이 생활을 하는  바람에 할머니와 삼촌과 같이 생활하고 있는 환경이 서로 비슷한 친구로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졸업 후에 같이 간호 전문 학교를 나와서 같은 병원의 다른 과에서 근무해 온 친구로써 H양이 병원을 그만두고 집에서 쉬고 있으나 W양은 아직도 그 병원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주일에는 W양과 만나서 6시간 동안에 같이 있으면서 저녁 식사를 하고 노래 방에 가서 싫도록 노래를 부르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기뻐했다. H양이 많은 이야기를 해서 주도해 나갔더니 자신감이 생기고 평소에 신경이 많이 쓰이던 주변 사람들의 시선에 별로 신경이 곤두서지 않고 편안했다고 기뻐했다.

 얼마 전에는 인터넷에서 서로 알 게 되어 친하게 지내고 있는 O양과 서로 전화 통화로 연결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고 O양도 비슷한 문제로 인천에서 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해서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그녀의 초청으로 서울에 상경해서 같이 하루 동안 시간을 보내고 내려온 것을 치료자에게 이야기를 하면서 친구 관계가 조금이 개선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H양은 이제는 치료 회기 시간에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과 지각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표현 능력이 많이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버지와 남동생과 갈등이 없이 혼자서 독립으로 나오게 되었고 아버지와 친밀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고 취미 생활을 발견을 해서 혼자서도 시간 관리를 잘 해 나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도 자아가 확고 하지 않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대인관계에 공포 때문에 직장 생활을 재개 하기는 아직도 치료 시간이 필요함을 그녀도 알고 있었다.

 H양이 48시간의 치료가 끝이나고 다시 재 계약으로 6개월간 치료를 받고 싶어했으나 아버지의 경제적 여건 때문에 스스로 당분간 치료를 중단하기로 했으나 다시 용기를 내어서 아버지를 설득 시켜서 다시 6개월의 치료 비용을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H양의 대화 능력의 발전과 아버지를 어떻게 설득하고 다시 치료를 재개할 수 었었는지를 알고 싶은 사람은 다음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