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은 스텐포드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인 데이비드 번(David Burns) 교수의 저서 "친밀한 연결: 연인을 찾고 가까운 친구들을 만들기 위한 치료 프로그램"(intimate connections: the clinically proven program for making close friends and finding a loving partner)에서 외로움(Loneliness)의 부분을 인용한 것입니다

 

외로움을 느낍니까?(Are you lonely?)

 

 당신은 외로움을 느낍니까? 그리고 당신은 사람들과 더 좋은 관계를 가지기를 원하십니까? 만약에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만큼 혼자이지는 않습니다. 최근에 이름있는 미국의 대중 심리학 잡지인 "심리학, 오늘"(Psychology, Today)(1979, 10월)지가 미국 전역에 살고 있는 40,00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데이터 분석에서 이들 중에 50%가 때때로 혹은 자주 외로움을 느낀다고 대답한 것을 보세요.

  나이별

18세 이하

18-24세

25-34세

 35-44세

 45-54세

54세 이상

   비율

   79%

    71%

   69%

   60%

    53%

   37%

 

 이것이 제시를 해주고 있는 것은 외로움(Loneliness)이 100만명 이상의 미국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수치가 실망을 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한편 좋은 소식은 과학자들이 이 외로움의 원인들을 연구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이 외로움을 퇴치하기 위한 효과적인 치료 기법을 개발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치료 기법을 사용해서 당신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고 당신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길이 열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의 페이지에 있는 "외로움 측정 심리 검사지"를 사용해서 당신의 외로움을 측정해 보세요. 이 측정 심리 검사지는 당신이 얼마나 외로운지를 알 게 해주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측정 심리 검사지는 사람들이 때때로 그들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느끼는 긍정적 느낌들과 부정적 느낌들을 측정하는 심리 검사지입니다. 당신이 각 문항의 항목들을 읽고 당신이 느끼는 것을 5개의 측정 수치로 된 것의 번호를 적어 넣어세요. 0--전혀 그렇지 않다, 1---어떤 점에서 약간 그렇다, 2----온건하게 그렇다, 3---대단히 그렇다, 4----거의 항상 그렇다 로 되어있습니다. 각 문항들을 주의 깊게 읽어 보세요. 이 문항의 대답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맞는 답과 틀린 답이 여기에는 없습니다. 당신이 최근에 느끼고 있는 방식에 의해서 모든 항목들에 대답을 해 보세요.

 

 위의 이 외로움 측정 심리 검사지를 사용해서 연구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 오하이오주(Ohio), 데이톤(Dayton)으로부터 모든 나이의 연령 층에 해당되는 독신 남자와 여자들과 결혼한 남자와 여자들 272명에게 이 "외로움 측정 심리 검사지"를 주어서 검사를 한 결과 이 테스트에서 평균 점수가 10점으로 온건한 외로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보여주고 있는 것은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온건하게 외로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외로운 감정이 모든 연령 층의 남자와 여자들에게 소득의 수준에 관계가 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과 남자들은 어떤 점에서 외로움을 더 많이 느끼는 경향이 있고 동시에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어떤 점에서는 외로움을 덜 느끼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로부터 한가지 놀라운 것을 발견한 것은 당신이 결혼을 했다고 해서 결혼이 당신을 외로움으로부터 보호해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기치 못한 놀라운 발견이었습니다. 왜내하면 우리는 종종 독신, 별거, 이혼을 한 사람들이 외로움을 많이 탈 것이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실은 결혼을 한 사람들도 독신, 별거, 이혼을 한 사람만큼 외로움을 경험을 하고 있고 때때로 그들 보다 외로움을 더 많이 느끼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실로 의미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만약에 혼자 있다는 것이 외로움의 원인이 아니라면 만약에 사랑하는 사람을 가진다는 것이 외로움을 치유하는 걸이 아니라면 그 다음에 무엇이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과 외로움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 차이점인가? 하는 것입니다.

 결정적인 차이는 자신감(self-esteem)입니다. 만약에 이 책에서 포함된 한가지 메시지가 있다고 하면 그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즉 사랑하는 사람을 발견하는 것이 외로움의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당신의 자신을 사랑한다면 그리고 당신 자신을 이해한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도 역시 당신을 사랑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외로움은 기억 속에서 사라지게 되겠지요.

 

 

아래의 글은 시카고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인 존 마샬(John Marshall)교수의 대인공포증: 부끄러움으로부터 무대 공포증까지"의 책에서 외로움의 부분을 인용한 것입니다.

외로움

 대인관계가 양적, 질적으로 결함이 있을 때 생기는 불쾌감이 외로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인 접촉을 통해서 외로움을 제거합니다. 심하면 외로움은 극단적으로 고통스러운 경험이 됩니다. 정신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심리적 기능을 파괴 시킵니다. 외로움은 다양한 문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울증, 사춘기 가출, 행동 문제 실업자, 자살 등으로 연결됩니다. 외로움에 연구는 낮은 자긍심, 자아 의식이 심하고, 내성적이고, 자기 주장이 부족 함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들은 바로 대인공포증의 특징들이고 또 다른 심리 장애들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다른 요인들보다도 대인공포증 환자들에게 가장 큰 고통이 외로움입니다.

 

자신의 외로움을 측정해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홈 페이지에  "외로움의 측정 심리 검사지"에 들어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