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bia.jpg

 

 양극성 장애 Ⅱ(BipolarⅡDisorder)

진단적 특징

 양극성 장애Ⅱ의 핵심 특징은 적어도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가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를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는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 재발 다음에 따라오는 7일 정도의 환희 감정으로 혼돈해서는 안 된다. 조증 에피소드나 혼합 에피소드의 존재는 양극성 장애Ⅱ의 진단에서 제외된다. 약물로 유도된 무드 장애 에피소드나 일반 메디칼 조건으로 인한 무드 장애 에피소드는 양극성 장애Ⅱ의 진단에서 제외된다. 더붙여서 이 에피소드는 분열형 감정장애에 해당되지 않는다, 정신분열증, 유사 정신분열증, 망상 장애, 분류되지 않은 정신증 장애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 증세들은 치료를 요할 만큼 대인관계, 직업, 다른 중요한 기능에 손상을 초래한다. 어떤 경우에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 자신이 손상의 원인이 되지 않지만 대신에 이 손상이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나 혹은 예측할 수 없는 무드 에피소드의 만성적 패턴에서 오는 경우도 있다.

 양극성 장애Ⅱ를 가진 개인은 비록 다른 사람은 개인의 실수를 하는 행동에 의해서 고통을 받을 수 있지만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를 병적으로 보지 않을 수도 있다. 자주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와중에 있을 때 개인은 가까운 친구나 친척이 기억을 회상시켜 도움을 주지 않으면 가벼운 조증의 기간을 회상할 수 없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정보가 양극성 장애Ⅱ를 진단을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연결된 특징과 장애들

 항상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 동안에 완전한 자살은 양극성 장애Ⅱ를 가진 사람들의 10%-15%에서 일어난다. 무단 결석, 학업 실패, 직장에서 실패, 혹은 이혼 등이 양극성 장애Ⅱ와 연결되어 있다. 연결되는 정신장애는 약물 남용과 약물 의존, 거식증, 폭식증,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 공황 장애, 대인 공포증과 보드라인 성격장애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수한 성별 특징

  양극성 장애Ⅱ는 남자보다 여자에게 흔하다, 양극성 장애Ⅱ를 가진 여성들은 산후 우울증 직후에 계속해서 에피소드를 개발할 위험이 높다.

 

장애의 진행 코스

 양극성 장애Ⅱ에서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의 약 60%-70%가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직전이나 직후에 즉각 일어난다.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는 어떤 특수한 사람의 성격 패턴에서는 종종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 이전에 오거나 이후에 따라온다.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와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 둘 다에서 에피소드가 평생동안 계속될 확률이 심한 우울증 장애와 비교해보면 양극성 장애Ⅱ가 훨씬 높다. 에피소드 사이에 인터발은 나이가 증가하면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양극성 장애Ⅱ를 가진 개인의 약 5%-15%가 일년 안에 일어나는 4개 이상의 무드 에피소드 즉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나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다. 만약 이런 패턴이 일어나면 빠른 순환를 가진 것으로 특수한 것으로 노트되어야 한다. 빠른 순환 패턴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진 할 수 없다.

 양극성 장애Ⅱ를 가진 개인들의 대부분은 에피소드 사이에 충분히 기능적 수준으로 되돌아가지만 약 15%는 무드 불일치와 대인관계 어려움, 직장에서 어려움을 게속해서 보인다. 정신증 증세는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양극성 장애Ⅰ의 경우보다도 양극성 장애Ⅱ에서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빈도 수가 감소한다. 수면 박탈이나 시차 변동 기간에 일어나는 잠자고 깨는 스케줄의 눈에 띄는 변화가 가벼운 조증이나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를 촉진 시킨다는 주장이 연구 결과와 일치됨을 보여주었다. 만약 조증 에피소드나 혹은 혼합 에피소드가 양극성 장애Ⅱ의 과정에서 발생하면 이 진단은 양극성 장애Ⅰ로 진단해야 한다. 5년이 지나고 나서 양극성 장애Ⅱ를 가진 개인들의 약 5%-15%가 조증을 개발하였다.

 

가족 패턴

 어떤 연구는 일반인들과 비교해 볼 때 양극성 장애Ⅱ를 가진 개인의 생물학적인 1급 친척이 양극성 장애Ⅱ, 양극성 장애Ⅰ과 심한 우울증 장애의 발병 비율을 증가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양극성 장애Ⅱ의 진단 기준 

               A.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 가 존재하거나 에피소드의 역사가 존재한다.

               B. 적어도 한 개의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가 존재하거나 에피소드의 역사가 존재한다.

               C. 조증 에피소드나 혹은 혼합 에피소드가 한번도 없었다.

               D. 기준 A와 기준 B에서 무드 증세는 분열형 감정 장애에 해당되지 않는다. 정신분열증이나 유사정신분열증 즉 정신분열형 장애, 망상 장애, 분류되지 않은 정신증에 해당되지 않는다.

               E. 이 증세들은 치료를 요할 만큼 의미 깊게 불쾌하고 대인관계, 직업, 다른 중요한 분야에 기능에 손상을 초래한다.

jongmankim@hanmail.net연락처 
서울 (목,금,토)
부산 (월,화,수)
휴대폰  010 - 4512 - 1275

휴대폰: 010-4512-1275

 jongmanki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