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우울증 장애

 

 

시작 
우울증의 특징 
우울증의 종류 
심리역동학적 관점에서 본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치료 과정 
우울증의 심리치료 사례 소개 
전문 사이트 소개 
치료자의 학력 및 경력 
우울증 검사지 소개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 
조증 에피소드 
혼합된 에피소드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 
애도, 심한 우울증, 조증의 비교 
심리치료 효과? 
대화치료의 효과? 
치료자의 평가? 
21세기의 정신장애의 유형 

 

 

phobia.jpg 

 

심한 우울증 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진단 특징

 심한 우울증 장애의 핵심 특징은 조증 에피소드나 혼합 에피소드나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의 역사가 없이 한 개 혹은 여러개의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가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치료를 필요로 하는 과정을 말한다.약물로 유도된 무드 장애나 일반적으로 의학적인 조건 때문에 생긴 무드 장애는 심한 우울증 장애로 진단하지 않는다. 이 에피소드가 분열형 감정 장애에 해당되지 않는다. 정신분열증이나 유사 정신분열증인 정신분열형 장애, 망상 장애 혹은 구분화되지 않는 정신증 장애에 해당되면 제외된다.

 심한 우울증 장애에 진단이 단일성 에피소드냐 혹은 반복적인 에피소드냐를 구분해서 진단된다. 때때로 증세가 희미해지는 단발성 에피소드와 두 개의 분리된 에피소드 사이에 구분이 어렵다.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충분한 기준이 적어도 2개월 이상 연속해서 나타나는 기준에 해당되지 않으면 한번의 에피소드로 끝난다고 본다. 이 2개월의 기간 동안에 완전히 증세가 해결되든지 혹은 우울한 증세의 존재가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충분한 기준에 충족되지 않는 우울증 증세가 존재 즉 부분적 재발이냐 둘 중에 하나로 결정된다.

 심한 우울증 장애의 진단은 혼란한 현재의 상황을 표시하게 된다.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기준에 해당되면 에피소드의 심각성은 정신증이 없는 온건한 우울증, 보통 우울증, 심한 우울증으로 표시하게 된다. 만약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기준에 해당되지 않으면 이 장애가 부분적인 재발인지 혹은 완전한 재발인지를 표시하게 된다.

 만약에 조증적 에피소드, 혼합된 에피소드 혹은 가벼운 조증적 에피소드가 심한 우울증 장애의 과정에서 발달이 되면 이 장애의 진단은 양극성 장애로 진단 된다. 그러나 만약 조증 증세 혹은 가벼운 조증 증세가 항우울제의 치료 약물이나 다른 약물 복용 혹은 독극물에 노출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면 약물로 유도된 심한 우울증 장애로 진단된다. 아울러 조증적 특징이 있는지 명시 되어야 한다. 만약에 조증 증세나 가벼운 조증 증세가 일반적인 메디칼 조건의 직접적 결과로써 일어난다면 일반적 메디칼 조건에 의한 무드 장애를 가진 심한 우울증 장애로 진단된다. 이 때도 조증의 특징이 명시되어야 한다.

 

연관된 특징과 장애들

 심한 우울증 장애는 사망 비율이 높다. 심한 우울증 장애를 가진 개인의 자살 비율이 15% 정도로 대단히 높은 편이다. 55세 이상의 나이에 심한 우울증 장애를 가진 개인에게 자살로 인한 사망 비율이 4번째로 높다는 것이 임상 증거로써 밝혀지고 있다. 간호 시설에 입원한 심한 우울증 장애를 가진 개인들이 1년 안에 사망한 사례들이 눈에 띄게 많았다. 병원에 입원한 개인들 가운데 심한 우울증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통증이 심하고 신체적 질병이 많고 신체적, 사회적 역할, 대인관계 기능 등이 현저히 감소되었다.

 심한 우울증 장애는 가벼운 우울증이 먼저 오는 경우도 있다. 15%-25%의 환자들이 가벼운 우울증이 먼저 온 후에 심한 우울증 장애가 왔다고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매년마다 가벼운 우울증을 가진 개인 중에 약 10%가 처음으로 심한 우울증 장애을 앓게 된다고 추산하고 있다. 다른 정신장애도 심한 우울증 장애와 함께 일어난다. 즉 약물과 관련된 장애, 공황 장애, 강박사고 강박행동 장애, 거식증 장애, 폭식증 장애, 보드라인 성격장애 등이 심한 우울증 장애와 함께 빈번하게 일어난다.

 

특수한 문화, 나이와 성별에 따른 특징

 특수한 문화적인 특징이 심한 우울증 장애에 거론되고 있다. 심한 우울증 장애는 단발성이든지 혹은 재발이든지 간에 사춘기 남자와 성인 남자들보다 사춘기 여성과 성인 여성들이 두 배나 많다는 것이 자주 보고되고 있다. 사춘기 이전의 어린이들에게 있어서는 소년과 소녀들이 발병 비율은 비슷하다. 25세에서 44세 사이의 나이에서 남녀의 발병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동시에 65세 이하의 남자와 여자에게는 발병 비율이 가장 낮았다.

 

진행 코스

 심한 우울증 장애는 어떤 나이에서도 발병할 수 있다. 평균 나이가 20대 중반에서 시작된다. 통계적 데이터는 시작의 나이가 최근에 점점 일찍 시작되고 있다는 점이다. 심한 우울증 장애의 진행 과정을 다양하다. 어떤 사람은 몇 년 만에 분리되어 나타나는 고립된 에피소드를 가진 사람들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여러 개의 에피소드를 집합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다. 또 어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에피소드가 빈번하게 증가하는 사람도 있다. 어떤 증거는 일반적으로 재발의 기간이 이 장애의 초반기에 더 길 게 간다. 이전에 있었던 에피소드의 수가 계속해서 심한 우울증 장애를 개발할 것인지를 예측하게 한다. 심한 우울증 장애의 단발성 에피소드를 가진 개인의 약 50%-60%가 두 번째 에피소드를 가질 것으로 추정 된다. 두 번째 에피소드를 가진 개인의 약 70%가 세 번째 에피소드를 가질 것으로 추정 된다. 세 번째 에피소드를 가진 개인의 약 90%가 네 번째 에피소드를 가질 것으로 추정 된다. 심한 우울증 장애를 가진 개인의 약 5%-10%가 단발성 에피소드가 조증 에피소드를 개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는 완전히 끝나거나(약 3분의 2 정도) 혹은 단지 부분적으로 끝나거나 혹은 완전히 끝나지 (약 3분의 1 정도) 않을 수 있다. 단지 부분적으로 끝나는 즉 재발하는 개인에게는 이 다음에 부과되는 에피소드가 더 커지고 동시에 부분적인 중간 회복의 기간도 더 길어지는 패턴의 특징을 가진다. 장기적인 진행 코스가 중간에 회복이 있거나 혹은 중간에 충분한 회복이 없는 경우에 이것을 미래의 예측 진단에 사용될 수 있다. 단발성의 심한 우울증 장애의 시작 이전에 많은 개인들은 가벼운 우울증을 가지고 있었다. 부가적으로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를 많이 가지게 되는 개인은 중간 회복 기간이 거의 없고 긴급 치료 혹은 장기 치료를 요구 한다는 임상적 증거가 있다.

 추적 연구는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로 진단 된 후에 약 1년 후에 개인의 약 40%가 아직도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에 해당되는 충분히 심한 증세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약 40%는 무드 장애가 없었다.초반기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심한 정도가 지속을 예측할 수 있게 하였다. 만성적 메디칼 조건이 있는 경우에 한층 더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지속에 위험 요인이 되었다.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는 심한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에 왔다. 즉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이혼 다음에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가 따라왔다. 연구 결과들은 심리 사회적 이벤트 즉 스트레스가 심한 우울증 장애의 첫 에피소드 혹은 두 번째 에피소드를 촉진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계속되는 에피소드의 촉진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적인 일반 메디칼 조건이나 약물 의존 등이 심한 우울증 장애의 시작이나 가속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젊은이의 경우에 심한 우울증 장애의 에피소드가 양극성 장애로 진화되는가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일부 데이터는 사춘기 이전에 정신병리가 없는 젊은이들에게 정신증 특징을 가진 심한 우울증이 급성으로 시작되면 양극성 장애로 진행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을 예견해주었다. 양극성 장애의 가족 역사가 양극성 장애의 계속된 발달을 예견해주었다.

 

가족 패턴

 심한 우울증 장애는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생물학적인 친족들 사이에서 일반 사람들에 비해서 보다도 1.5배-3배가 많았다. 생물학적인 친척들 사이에 알콜의 의존도가 한층 더 높았다. 이 장애를 가진 어른들의 자녀들에게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가 증가 했다.

단발성,  심한 우울증 장애의 진단 기준

A. 단발성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가 존재한다

B.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는 분열성 감정 장애에 해당되지는 않는다. 정신분열증이나 유사 정신분열증 즉 정신분열증 유형, 망상 장애 혹은 분류되어지지 않은 정신증에 해당되지 않는다.

C. 조증 에피소드, 혼합 에피소드,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는 없다.

   만약 조증 에피소드, 혼합 에피소드,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가 약물이나 항우울제에 의해서 유도된 생리적인 결과 때문이라면 심한 우울증 장애로 진단되어지지 않는다.

 

재발성,  심한 우울증 장애의 진단 기준

  A. 두 개 혹은 여러개의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가 존재한다.

   분리된 에피소드로 고려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2달 연속된 기간 동안은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의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기간이 있어야 한다.

  B. 심한 우울증 에피소드는 분열형 감정장애에 해당되지는 않는다. 정신분열증, 정신분열형 장애 즉 유사정신분열증, 망상 장애 혹은 분류되지 않는 정신증에 해당되지 않는다.

  C.조증 에피ㅗ드, 혼합 에피소드,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는 없다.

   만약 조증 에피소드, 혼합 에피소드, 가벼운 조증 에피소드가 약물이나 항우울제에 의해서 유도된 생리적인 결과 때문이라면 심한 우울증 장애로 진단되어지지 않는다.

 

jongmankim@hanmail.net연락처 
서울 (목,금,토)
부산 (월,화,수)
휴대폰  010 - 4512 - 1275

 휴대폰: 010-4512-1275

 jongmankim@hanmail.net

Copyright(c) 2006 Psychology Clinic. All rights reserved.